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마이너스통장 개설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주의사항! (신용등급 하락?)

마이너스통장은 필요한 상황에 적절히 사용하면 똑똑하게 플러스 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 잘 모르고 남용하면 빚의 늪으로 빠질 수 있는데요,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 완벽 설명해드릴테니 꼭 먼저 확인하시고 마이너스 통장을 똑똑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이너스통장 :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

 

마이너스 통장은 은행에서 취급하는 정식 대출 상품 중 하나로, 통장에 돈이 '마이너스가 되어도 돈을 사용할 수 있는' 통장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장점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 마이너스 통장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입출금 가능
  • 대출 기간에 돈을 갚아도 수수료 없이 바로 대출금을 상환 가능 (중도상환수수료 없음)
  • 내가 사용한 금액만큼만! 이자 상환. 즉,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한 후,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다면 이자를 상환안함 
  • 신용6등급 이상만 되면 자유롭게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 가능
  • 마이너스통장 개설은 비대면으로도 쉽고 빠르게 가능

 

다만, 마이너스 통장에도 단점이 있는데요, 바로 '높은 이자'입니다. 그러나, 계획성 있게 대출상환을 할 수 있다면 충분히 장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신용-저소득 대출 포럼

신용평가 10등급도 가능한 무직자 소액대출 >

개인회생 사건번호 대출 가능한 상품 >

신용불량자 대출 가능 >

무직자 전세자금대출 가장 중요한 조건과 추천상품 >

무직자, 회생 및 파산자도 가능한 대출상품 >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및 조건 

 

마이너스 통장 발급방법은 대체로 쉬운 편입니다. 은행에 직접 방문하셔도 되고, 휴대폰 또는 PC로도 빠르게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발급 대상은 아래와 같으며, 요건이 충족되신다면 최대 5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 직장에 재직중이거나 사업소득이 있는 자 (프리랜서라면, 소득을 증빙할 수 있기만 하면 됩니다)
  • 신용등급 6등급 이상

 

 

마이너스 통장: 주의사항 

 

1. 마이너스 통장의 이자는 최대한 빨리 갚으셔야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이자는 '복리'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즉, 이자에 추가로 이자가 붙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마이너스 통장에 대한 대출 이자는 1순위로 갚으셔야 합니다. 

 

반면, 꾸준히 이자를 잘 갚으시면 신용등급이 상승하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한도 전체가 대출로 잡힙니다.

예를 들어 3,000만 원 한도의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했다고 할 시, 여러분께서 100만 원만 실제 대출을 받으셨다고 할지라도 신용정보상에는 3,000만 원의 미상환 대출로 기록됩니다. 이것은 신용점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추가적인 대출 심사를 할 때 지적 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보대출이나 다른 신용대출을 함께 진행하셔야 한다면, 먼저 담보대출을 받으신 후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하실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절대 연체 하지 않아야 한다'입니다. 대출 만기일을 정확히 기억하시고, 그전까지 연체 없이 착실하게 상환하신다면 최종적으로 신용등급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이자계산기 활용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하실 때, 중요한 부분이 바로 '이자 계산'입니다. 이자계산을 하실 때의 노고를 덜어드릴 수 있도록 이자 계산기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자계산은 간단하게 금리 출금일과 입출금 기간을 설정해주시고 계산하면 됩니다. 만약 입출금이 여러번인 경우에는 나눠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

 

 

마이너스 통장: 자주 하는 질문

 

1. 마이너스 통장은 연장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심사 결과에 따라 1년 단위로 최대 10년까지 만기 연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만기 연장 신청은 만기일이 되기 45일 전부터 카카오 뱅크 모바일 앱에서 진행 가능합니다.

 

2.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고, 담보대출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다만, 마이너스 통장에서 얼마나 대출하셨는지가 중요하며, 마이너스 통장 개설 후 일시적인 신용 점수가 변동될 수 있으므로, 담도대출을 진행하신 후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를 다 사용하면 이자는 어떻게 상환하나요?

만약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가 1,000만 원일 경우, 매달 이자만큼만 마이너스 통장에 채워주시면 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최신 업데이트 완벽 정리! (대출한도 및 우대금리)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최신업데이트 완벽 정리! (대출한도 및 우대금리)

이전 글에서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의 자격조건과 이용기간 및 대상주택, 그리고 준비서류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해당 기본 요건에 대해 확인하지 않으셨다면 꼭 아래 내

haetoby.tistory.com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대출 완벽 총정리!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대출 완벽 총정리!

✅ 대출자격 및 자주하는 질문 ✅ ✅ 대출한도 및 연장방법 확인 ✅ ✅ 신청방법 및 상환방법 확인 ✅ ✅ 꼭 필요한 제출서류 확인 ✅

haetoby.tistory.com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총정리!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총정리!

✅ 대출자격 및 대상주택 확인 ✅ ✅ 대출한도 및 우대금리 확인 ✅ ✅ 신청방법 및 상환방법 확인 ✅ ✅ 꼭 필요한 제출서류 확인 ✅

haetoby.tistory.com

마이너스통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