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주목] 21년~22년 금리 인상 확실! 금리인상되면 부동산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에서는 21년 8월에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인상하였습니다. 이어 11월에 추가 인상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것으로 확인되었는데요, 전세계적으로 기준 금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대한민국 부동산은 어떻게 될지 알려드립니다.

 

#1 금리가 왜 오를까?

현재 대출 금리가 줄줄이 높아지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10월 기준으로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연 2.92~4.42%에서 3.22~4.72%로 상승하였습니다. 많은 증권가에서는 올해 말과 내년 쯤에는 한번 더 금리 인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어요. 맙소사..

 

금리는 왜 오르는 것일까요? 

미국이 내년 금리 인상을 시사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폴란드, 뉴질랜드, 캐나다, 영국 등 전세계적으로 금리를 높이고 있어요. 한국의 경우, 개인 신용에 따라 다르겠지만, 내년에는 4~5%정도대의 금리시대를 맞을 것 같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출처: 한국경제, 'S공포 덮친 英·캐나다, 금리 인상 '만지작''

#2 한국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될까?

금리가 인상됨에 따라 주택 구매 수요가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동산 시장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은 딱 2가지 인데요, 바로 '공급'과 '금리'입니다. 현재는 금리로 인해 부동산 시장이 변동될 것 같습니다. 이미 이러한 시장 조정은 부동산 실거래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서울 아파트 실거래 중 3개월 이내 상승/하락한 비중이 달라졌어요.

출처: 머니투데이, [단독]집값하락 신호?..서울 아파트 거래 35%는 가격 하락했다

8월 달까지는 최고가에서 실거래가 74%이상 진행되었다면, 9월에는 60%도 안되는 비율로 실거래가 진행되었습니다. 즉, 직전 거래 가격 대비 가격을 낮춰서 거래를 한 비중이 35%에 달한 것입니다.

 

집을 매매하고자 하는 수요는 줄어들겠지만, 전제에 대한 수요는 여전할 것 같습니다. 올해와 마찬가지로 내년에도 전세난이 가중될 것 같아요. 

뉴스를 볼 때마다 가슴이 철렁하는 소식이 이어지는데요, 이럴 때 일수록 더욱 정신 바짝 차리고,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연구 좋을 것 같습니다! 

 

#3 금리를 계산할 수 있는 방법 2가지!

금리를 계산할 수 있는 방법 2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첫번째는 네이버에 아래와 같이 금리계산기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적금이나 예금에 대한 이자 계산도 가능하니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것 같아요~

출처: 네이버

두번째는 새마을금고, 우리은행 등 각 은행사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에서 이자계산기라고 입력하시면 많은 은행사들의 계산기를 확인하실 수 있으실텐데요, 그 중 우리은행의 계산기를 공유드릴게요! 대출이자의 그래프를 조정하면, 충분히 여러분의 대출이자, 금리등을 알 수 있습니다.

 

금융계산기|원금만기/원금균등/원리금균등상환 - 우리은행

대출할부금 대출금의 상환금액과 일정을 계산하여 드립니다. 계산결과 대출금의 상환금액과 일정에 대한 계산결과입니다. 상기 이자는 일단위로 계산한 것입니다. 상품 특성에 따라 상환(이자)

spot.wooribank.com

 

 

반응형